[베스트 베이비] 5-6세에게 필요한 두뇌 놀이 > 육아정보

본문 바로가기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전체메뉴
  • 장난감 회원카드

현재 페이지 경로
HOME > 육아지원 > 육아정보

육아정보

[베스트 베이비] 5-6세에게 필요한 두뇌 놀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72회 작성일 21-11-03 11:09

본문

5-6세에게 필요한 두뇌 놀이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자극을 받게 되면 두뇌가 고루 발달하는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놀이'다. 두뇌 발달을 촉진하는 5-6세에게 필요한 맞춤 놀이법을 소개한다,




Play1 리본 막대로 춤추기

준비물

나무젓가락, 리본테이프


이렇게 놀아요

나무젓가락 끝에 리본테이프를붙여 리본 막대를 만든 다음 맘껏 흔들며놀이한다. 손으로 동그라미를 그려 리본이회오리치게도 하고, 지그재그로 선을 긋는 등 최대한 다양한 방법으로 리본을 흔들어볼 것.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에 맞춰 리듬체조 선수처럼 움직여보는 것도 좋다.

 


Play2 스카프로 공 나르기

준비물

스카프, 공, 그릇 여러 개


이렇게 놀아요

그릇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바닥에놓는다. 엄마와 아이가 마주보고 각각 스카프의양 끝을 잡고 스카프 위에 공을 올린다. 그릇사이를 지나가기도 하고 그릇 주변을 돌아가는 등 장애물을 모두 통과할 동안 공을 떨어뜨리지 않고이동하는 놀이. 집중력과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신체 조절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초시계로 시간을 재며 완주 시간을 단축시키는 활동도 재밌다. 공이 떨어지면 다시 출발점으로돌아오는 등 규칙도 만들어보자.

 


Play3 발바닥에 그림 그리기

준비물

수성 사인펜


이렇게 놀아요

아이와 마주보고 앉아 서로의발바닥에 수성 사인펜으로 그림을 그리는놀이. 그림을 보지 않고 발바닥의 느낌만으로 무슨 그림인지 맞히는 것이 포인트. 처음에는동그라미나 세모 등 단순한 도형을 그리고 점차 난이도를 높여간다. 글씨를 써서 맞혀보는 놀이도 재밌다. 



Play4 색종이 접기

준비물

신문지


이렇게 놀아요

종이접기는 손과 눈의협응력을 기르기 좋은 활동. 처음에는 색종이를 반으로 접거나 대각선으로 접는등 간단한 접기를 해보고 점차 난이도를 높여 정교하게 접어본다. 종이를 접을 때마다 다른 모양으로 변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이 자란다.

 


Play5 신문지 문 통과하기

준비물

신문지


이렇게 놀아요

신문지를 여러 장 겹친 뒤 반으로 접은 다음 접힌 부분을 동그랗게 오려낸다. 엄마가 신문지를 펼쳐 잡으면 아이가 뚫린 구멍 사이를 통과하는 놀이. 처음에는 기어서 통과하게 하고, 점점 신문지를 위로 올려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때 신문지가 찢어지지 않게 통과하는 것이 포인트. 신문지의 구멍을 더 작게 줄여서 하는 응용 놀이도 재미있다. 좁은 공간을 통과하거나 좁은 공간에서 움직이는 활동은 신체를 움직이고 사고와 인지능력을 담당하는 두정엽을 발달시킨다.

 


Play6 냄비 뚜껑 팽이

준비물

냄비 뚜껑(다양한 크기), 스티커


이렇게 놀아요

냄비 뚜껑 안쪽에 스티커나 색종이를 오려 붙인다. 냄비 뚜껑의 손잡이가 바닥으로 향하게 두고 손으로 냄비 뚜껑을 돌려 팽이를 돌리듯 놀이한다. 꾸민스티커와 색종이조각이 빙글빙글 돌면서 자연스레 아이의 시각을 자극하고, 뚜껑을 돌리는 활동은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Play7 이불 속 보물찾기

준비물

이불, 손전등, 장난감


이렇게 놀아요

바닥에 가벼운 이불을 2~3장겹쳐서 깔아둔다. 이불 속에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몰래 숨기고 손전등을 들고 아이와 함께 이불 속으로 엉금엉금 기어서 탐험을 떠나는 놀이. 손전등은 켜지 말고 이불 속에서 아이가 장난감을찾아보게 한다. 장난감을 더듬어 물건이 무엇인지 맞혀보고 손전등을 켜서 확인해볼 것. 어둠 속에서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인지 능력을 발달시킨다.

 


Play8 종이봉투 가면 만들기

준비물

종이봉투, 매직, 꾸미기 재료


이렇게 놀아요

종이봉투 한쪽 면에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구멍을 2개 뚫는다. 매직과 꾸미기 재료로 캐릭터나 동물 모양 등 자유롭게 종이봉투를 꾸민다. 완성된 종이봉투 가면을쓰고 역할놀이나 상상놀이를 해보는 것도 재밌다. 표현력과 상상력을 길러주기 좋은 놀이.




[출처. 베스트 베이비 : https://www.smlounge.co.kr/best/article/49175 ]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성덕포남로 80-22(성덕문화센터 2층)    Copyright ⓒ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ALL RIGHT RESERVED

퀵메뉴
강릉시육아종합지원센터 새창으로 열기
페이스북 새창으로 열기
마이페이지 바로가기
상단으로 페이지 이동
Comodo SSL